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과정/CAE공부

[Hyperview] Contour로 해석 파일 분석하기

by c급선임 2023. 1. 26.
반응형

[서론]

오늘은 hypermesh로 전처리를 완료하고 Solver로 solving후에 그것을 분석하는 방법을 공부해보려고 한다.  hyperview란 이렇게 해석을 완료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이다.

 

 [Contour를 이용하자]

Contour란 해석을 진행할때 무지개색과 같은 빨주노초파남보로 응력이나 변위량 같은 차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이다. 얼마나 심한지, 덜한지에 따라 색깔이 나뉘며 등고선이나 기상선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먼저 Hyperview를 실행시키고 Solver로 해석한 파일을 위의 빨간버튼을 눌러서 찾아준다. 그리고 Apply를 누르면 해석한 모델이 화면에 나온다. 

 

그후에 Contour를 해주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진행한다.

1. 윗그림에 나오는 무지개색으로된 Contour 버튼(1번)을 눌러준다.

2. 내가 원하는 물리량(2번)을 넣는다. 응력을 보려면 Stress를 넣으면 되고 변위량을 보려면 Displacement를 넣어주면 된다. 바로 밑에있는 칸은 어느방향의 물리량을 볼 것인지 지정할 수 있다.

3. Contour를 볼 Component를 지정해준다. 

4. Advance로 지정해준다.

5. Apply를 누른다.

 

※또한 가장 오른쪽에 Legend를 설정할 수도 있는데 주로 특정 Component의 파괴강도를 알고 있다면 해당 강도값을 빨간색으로 지정해주어 파괴지점을 쉽게 분석할 수 있다. (이것은 다음 글에서 다룰 예정)

 

[Contour 분석하는 방법]

위에 처럼 왼쪽 상단에 보이는것이 Legend 값이다. 단위는 Gpa므로 Mpa로 환산시 최대응력을 나타내는 빨간부분이 425Mpa정도 값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ontour로 분석을 하기 전에 Screw처럼 다른 Components 사이에 끼어 있어 육안으로 확인이 힘든 부품들이 있다. 이런것은 위사진에 왼쪽 빨간네모를 눌러서 Component 자체를 숨겨주거나, 오른쪽 빨간네모를 눌러서 투명하게 만들수 있다. 이렇게 하면 숨어있는 부품을 육안으로 편하게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숨김기능이나 투명하게 만드는 기능으로 숨어있는 부품을 눈으로 볼 수 있다. 이후에 우리가 분석하려는 부품이 언제 어떤부위에 최대 응력값을 받는지 알아야 한다. 이럴땐 윗 사진에  빨간네모(Measure)을 클릭해준다.

 

Static MinMax Result는 해석시 부품이 움직이는 모든 시간 동안 가장 높거나 가장 낮은 응력을 나타낸다. 이는 위에 보이는 빨간네모중 Static Max. Value = 0.425로 나오는것을 알 수 있다. 전체 시간의 Mix, Max값이므로 해석 애니메이션을 재생시켜도 계속 고정되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대로 Dynamic MinMax Result는 애니메이션의 모든 프레임마다 실시간으로 어디가 Max응력인지, Min응력인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이 움직일때마다 위치와 응력이 바뀐다.

가장 높은 응력상태의 애니메이션 프레임에서 멈춰보면 Static값과 Dynamic 값이 겹치는 것을 볼 수있다. Dynamic의 끝값이 Static값이므로 당연한 현상이다.

 

[내가 알고 싶은 지점의 Stress값도 알 수 있다]

앞에서 설명했던 것은 Min값과 Max값만 분석하는 방법인데, Min, Max부위가 아니더라도 내가 알고 싶은 특정 부위를 알고 싶을 수 있다. 이럴때는 Measure Group을 Add(1번)하여 하나를 추가시킨다. 그리고 Nodal Contour를 지정(2번)해주고 Nodes(3번)로 해석된 모델의 원하는 부위에 지정(4번)해준다. 지정한 Node들은 아래 지정된 Node패널(5번)에서 부분적으로 삭제해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부위의 물리량을 선택적으로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